백과사전 색인 전체 항목명 | 국어사전
   

근채류

根菜類

땅속줄기를 먹는 뿌리채소의 종류.

무·당근·우엉·생강·연근 등이 이에 속하며, 영양가치는 적으나 수분·전분 등의 함유량이 많다. 채소는 식용 부위가 잎·뿌리·과실 가운데 어느 것에 속하느냐에 따라 엽채류(葉菜類)·근채류·과채류(果菜類)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채소는 작물의 일부분이며, 옛날부터 인간의 영양상 또는 기호상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식품으로 이용되어 왔으며, 수요가 높아져가는 작물이다. 또한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세계 민족이 이용해온 관계로 종류가 많고 이용범위도 다채롭다.

근채류에는 무나 당근 같은 호냉성(好冷性) 채소와 고구마·토란 같은 호온성(好溫性) 채소 등이 있다. 또한 식용되는 부분이 땅속에서 발육하기 때문에 토질이 수확량과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모래에서는 발육은 잘되나 품질이 다소 떨어지고, 점토에서는 발육은 늦으나 품질이 좋아 저장성이 높다. 또한 질소와 수분을 많이 필요로 하며 재배가 비교적 단순하다. 식용부는 일종의 저장기관으로 이 기관의 비대발육은 지상부의 생장 및 호흡작용에 쓰여지고 남은 탄수화물의 양에 비례한다. 따라서 온도 등 제반 환경조건을 광합성 작용이 최대로 일어나는 상태로 조절함으로써 수확을 촉진시킬 수 있다. 근채류의 생산현황은 1984년에 식부면적(植付面積) 4만 4,645㏊에서 181만 6,203t을 생산했고, 1989년에는 식부면적 4만 1,087㏊에서 184만 9,037t을 생산했다.

 
 





내용을 인용하시려면 인용 부분에 다음과 같은 주를 달아야 합니다.
"근채류"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http://preview.britannica.co.kr/bol/topic.asp?article_id=b03g0127a>
[2014. 12. 20자 기사]



Copyright ⓒ Encyclopaedia Britannic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