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색인 전체 항목명 | 국어사전
   

밴더빌트

William Henry Vanderbilt

1821. 5. 8 미국 뉴저지 뉴브런즈윅~1885. 12. 8 뉴욕.

미국의 철도 사업가, 자선사업가.

미국의 철도왕 윌리엄 헨리 밴더빌트, 뉴욕에서 조지 E. ...
아버지 코넬리어스가 물려준 밴더빌트가(家)의 재산을 거의 2배로 늘렸다.

청년시절 나약하고 야심이 없어 보였기 때문에 그의 아버지는 그가 가업을 운영하기에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하고 해고했다. 19세에 결혼해 분가했는데 코넬리어스는 아들을 스태튼 섬의 농장으로 보냈다. 그러나 아버지의 예상을 뒤엎고 윌리엄은 그 농장 경영에 성공했다. 아버지가 여전히 기선항로에 전념하고 있을 때, 그는 철도에 관심을 가졌다. 1857년 아버지를 설득해 파산한 스태튼아일랜드철도회사를 인수했고, 몇 년 후에 그 사업의 재정기반을 안정된 상태로 회복시켜 다시 한번 아버지를 놀라게 했다. 1864년 뉴욕-할렘철도회사의 부사장이 되었고 1865년에는 뉴욕-허드슨철도회사의 부사장이 되었는데, 이 두 회사는 모두 그의 아버지 소유였다. 1877년 아버지가 죽은 뒤 윌리엄은 재정 및 경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었다. 뉴욕센트럴 철도망을 크게 확장했으며, 시카고-노스웨스턴 철도, 니켈플레이트(뉴욕-시카고-세인트루이스 철도), 클리블랜드-콜럼버스-신시내티-인디애나폴리스 철도를 비롯해 그밖의 다른 철도들을 인수했다. 철도요금 확정을 둘러싼 마찰에 개입하면서 철도법에 대항하여 싸웠고, 특혜가 부여된 선적자들에게는 특별요금을 적용했다. 1883년 건강의 악화로 그가 철도 사장직에서 물러날 때쯤 밴더빌트가의 재산은 거의 2배로 늘어나 있었다.

자선사업에서도 밴더빌트 가문의 이름을 남겼으며, 밴더빌트대학교와 컬럼비아 내과·외과 대학을 비롯해 여러 기관에 거액을 기부했다. 뉴욕 시 5번가에 한 구획 전체를 차지하는 건물을 짓고 수집한 그림과 조각품을 전시했는데, 그 작품들은 개인 수집품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훌륭하다는 평을 들었다. 아버지보다 공정하게 재산을 분배했고,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기독교청년회(YMCA), 교회, 병원 등에 상당한 금액의 유산을 기증했다.

 
 




"밴더빌트" 관련 <Encyclopaedia Britannica Online> 항목을 살펴보십시오.



내용을 인용하시려면 인용 부분에 다음과 같은 주를 달아야 합니다.
"밴더빌트"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http://preview.britannica.co.kr/bol/topic.asp?article_id=b09b0991a>
[2014. 8. 21자 기사]



Copyright ⓒ Encyclopaedia Britannic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