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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너

Jerome S(eymour) Bruner

1915. 10. 1 미국 뉴욕 뉴욕 시~.

미국의 심리학자·교육학자.

아동의 지각·학습·기억 및 기타 인지에 대한 연구로 장 피아제와 함께 미국 교육제도에 영향을 미쳤다.

12세 때 시계제조업자였던 아버지를 여의고, 노스캐롤라이나 더럼의 듀크대학교에서 공부했으며(1937 문학사) 1941년 하버드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제2차 세계대전 때 프랑스 주둔 미군의 심리전 전문가로 복무한 뒤 1945년 하버드로 돌아와 1952년 심리학교수가 되었다. 1960~72년 하버드대학교 인지연구센터를 이끌었으며 1972년 하버드를 떠나 옥스퍼드대학교 실험심리학 교수가 되었다. 브루너의 연구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개념을 교과과정에 도입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여러 언어로 번역된 그의 저서 〈교육과정 The Process of Education〉(1960)은 교과과정 개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책에서 그는 어떤 과목이라도 적절한 방식으로 제시하기만 하면, 특정 발달단계에 있는 아동 누구에게나 가르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모든 아동에게는 타고난 호기심과 다양한 학습과제를 잘해보려는 욕구가 있으나, 제시한 과제가 너무 어려우면 싫증을 느끼게 되므로 교사는 아동의 현재 발달단계에 알맞은 수준으로 학습과제를 제시해야 한다. 브루너는 또 아동의 지각에 관해 연구했으며 아동의 개별적인 가치기준이 그들의 지각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지었다.

브루너는 많은 저서를 출판했는데, 주요저서로는 〈사람들로부터의 명령 Mandate from the People〉(1944)·〈사고 연구 A Study of Thinking〉(재클린 J. 굿나우, 조지 A. 오스틴과 공저, 1956)·〈인식에 관하여:왼손에 관한 소론 On Knowing:Essays for the Left Hand〉(1962)·〈교수이론에 관하여 Toward a Theory of Instruction〉(1966)·〈인지성장과정:유아기 Processes of Cognitive Growth:Infancy〉(1968)·〈교육의 적절성 The Relevance of Education〉(1971)·〈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Communication as Language〉(1982)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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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너 (미국 심리학자) Bruner, Jerome Seymo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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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8. 21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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