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색인 전체 항목명 | 국어사전
   

비녀

머리에 쓴 관(冠)이나 가체(加髢)를 고정시키거나 쪽진머리에 꽂아서 결발(結髮)이 풀리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도구.

비녀
비녀와 노리개
기록에는 잠(簪)·계(笄)·차(釵)로 나타나며, 원래는 남자들이 관을 쓸 때 관이 벗겨지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데 쓰였는데 조선 후기에 부인들의 쪽진머리에 꽂는 것으로 일반화되면서 부인전용물로 인식되었다. 이러한 비녀는 실용성 이외에도 장식성과 계급을 상징하는 것으로, 재료·형태·크기·문양 등이 다양하다.

우리나라에서는 단군이 백성에게 머리를 단정하게 하는 법(蓋首)을 가르쳤다 하니 이때부터 비녀가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나 실물이나 기록은 없다. 고구려의 각저총(角抵塚)이나 쌍영총(雙楹塚)에서 여인들이 머리를 뒤통수에 낮게 틀고 있는 것이 지금의 쪽진머리와 유사한 것으로 보아 삼국시대에도 비녀를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통일신라시대 흥덕왕(興德王 : 826~835) 때의 복식금지령에서 각 계층의 부녀자들에게 차의 사용을 제한한 것으로 보아 재료나 형태가 다양했음을 알 수 있다 (→ 색인 : 복식금제). 조선시대에는 가체를 사용한 얹은머리의 폐단이 심해지자 영·정조 때에는 발제개혁(髮制改革)에 의해 낭자머리가 권장되었고, 순조 때에 쪽진머리가 일반화되면서 비녀가 더욱 다양해졌다. 비녀의 명칭은 다양한데 재료에 따라 금비녀·은비녀·백동비녀·산호비녀·옥비녀·진주비녀 등으로 나뉘며, 비녀머리[簪頭]의 장식물과 모양에 따라서 용잠(龍簪)·봉잠(鳳簪)·민잠(珉簪)·초롱잠(草籠簪)·매죽잠(梅竹簪)·진주잠(珍珠簪) 등으로 나뉜다. 이외에 은파란매죽잠·흑각매화잠·옥룡잠·도금니사봉잠 등과 같이 복합적으로 부르는 것도 있다. 재료로는 주로 금·은·백동·동·구리 등 광물질 금속류가 많고, 이외에 옥종류나 나무·대나무·산호·진주·뿔[角]·뼈[骨] 등 다양하다. 크기는 족두리나 화란에 보조(補助)비녀로 쓰이는 굵기 0.3㎝, 길이 5㎝ 정도의 작은 것부터 의식용으로 사용되는 굵기 1.5㎝, 길이 44㎝ 정도의 큰 것도 있다. 형태는 몸통과 비녀머리로 나뉘며, 몸통은 1가닥 직선으로 된 것이 일반적이지만 보조비녀로 쓰이는 것은 2가닥으로 되어 실용적인 면을 더 살린 것도 있다. 비녀머리에는 부귀·장수·다남(多男)을 상징하는 길상(吉祥) 문양을 조각하거나 보석류를 박은 것도 있다. 가는 스프링 형태로 철사를 달고 끝에 나비·꽃·새·진주 등의 장식물을 물려 걸거나 바람이 불 때 떨리는 동적(動的)인 멋을 낸 영락잠(瓔珞簪)도 있다.

신분에 따라 사용이 엄격히 제한되어 있어서 상류층에서는 금·은·주옥을 계절과 용도에 따라 다르게 사용했지만 서민들은 나무나 뿔·백동·은 종류 외에는 사용할 수 없었다. 특히 상(喪)을 당했을 때는 ' 흑각비녀'를 꽂았는데, 상류층에서는 흑산호나 물소뿔로 만든 것을 사용했고 서민들은 버드나무 등으로 만든 검정색의 민비녀를 사용했다. 헌종의 후궁 경빈김씨(慶嬪金氏)의 〈사절복색자장요람 四節服色自藏要覽〉을 보면 "비녀도 계절에 맞추어 직금당의(織金唐衣)를 입을 때에는 봉잠이나 옥목단잠을 꽂고, 평상시 문안 때는 2월에는 목단잠, 4·8·9월에는 매죽잠과 옥목단잠, 10월 초하루부터는 용잠을 꽂는다. 원삼을 입고 큰머리를 할 때에는 칠보수식을 하고, 금박당의에는 옥봉잠(玉鳳簪)·원잠(鴛簪) 또는 이사련잠(泥絲蓮簪)을 꽂는다. 옥칠보가 무거울 때는 금칠보를 하여도 좋으나 옥칠보는 젊어서 하는 것이 좋고 금칠보는 노년에 하는 것이 좋다. 조짐머리에는 10월부터 정월까지는 도금용잠(鍍金龍簪)을 꽂고, 2월에는 옥목단잠을 꽂는 것이 좋으나 조심스러울 때는 은목단잠을 대신 꽂아도 좋다. 5월에 백광사당의(白光紗唐衣)를 입을 때는 민옥잠이나 용잠을 꽂고 떨잠을 곁들인다. 봄·가을에는 목단잠이나 매죽잠을 꽂으며 그 위에 이사(泥絲) 떨잠을 꽂아 수식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어서 비녀는 재료나 명칭 외에도 연령이나 계절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었음을 알려준다.



이 항목에 대한 정보를 찾으려면

비녀 (복식)

 
 





내용을 인용하시려면 인용 부분에 다음과 같은 주를 달아야 합니다.
"비녀"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http://preview.britannica.co.kr/bol/topic.asp?article_id=b10b2901a>
[2014. 10. 25자 기사]



Copyright ⓒ Encyclopaedia Britannic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