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색인 전체 항목명 | 국어사전
   

십이지장

十二指腸

duodenum

위에서 부분적으로 소화된 음식을 받아들여 영양분을 흡수하는 소장의 시작 부분.

샘창자샘과 부르너샘, 가까운 쪽의 십이지장의 횡단면, 점막(왼쪽)부터 장막면(오른쪽)까지 ...
십이지장은 장기관 중 가장 짧은 곳으로 23~28㎝ 정도 된다. 대략 윗부분이 열려 있는 말발굽 형태로 인체의 왼쪽, 간 뒤에 있다. 해부학적으로나 기능적으로나 십이지장은 윗부분·내림부분·아랫부분·오름부분의 4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음식물과 위 분비액이 섞인 액체혼합물이 위의 유문에서 십이지장으로 들어가면 십이지장 벽의 분비샘에서 췌장을 자극하는 호르몬 분비가 촉진된다. 췌장과 담낭에서 나온 관은 십이지장 내림부분 쪽으로 연결되어 위분비액의 산을 중화시키는 중탄산염과 소화를 돕는 췌장효소와 지방을 유화시키는 담즙산염을 운반한다. 끝부분인 십이지장의 아랫부분과 오름부분의 점막에서는 음식물이 소장의 다음 부분인 공장(空場)으로 넘어가기 전에 영양소, 특히 철과 칼슘을 흡수하기 시작한다. 특히 중화되지 않은 위산에 노출되기 쉬운 윗부분은 십이지장에 생기는 가장 흔한 질병인 십이지장궤양이 생기기 쉽다. 아랫부분은 간·췌장과 많은 혈관 사이에 위치해 있어서 심하게 압박을 받을 수도 있는데, 이때는 외과수술로 압박을 풀어 고통스러운 십이지장확장증과 구역질·구토 등의 증상을 없앤다.



이 항목에 대한 정보를 찾으려면

십이지장 (해부학) duodenum

 
 




"십이지장" 관련 <Encyclopaedia Britannica Online> 항목을 살펴보십시오.



내용을 인용하시려면 인용 부분에 다음과 같은 주를 달아야 합니다.
"십이지장"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http://preview.britannica.co.kr/bol/topic.asp?article_id=b14s0128a>
[2014. 7. 30자 기사]



Copyright ⓒ Encyclopaedia Britannic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