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색인 전체 항목명 | 국어사전
   

2·28대구학생시위

二二八大邱學生示威

1960년 2월 28일 대구에서 고교생들이 자유당 정권에 대해 항의·시위한 사건.

이 사건은 학교측의 부당한 '일요일 등교'지시에 대해 학생들이 거부한 데서 발단되었다. 민주당 부통령 후보인 장면(張勉)의 대구 선거유세가 예정되었던 이날, 당시 자유당 정권은 유세를 방해하기 위해서 공장들은 임시가동을 하도록 했고, 각 지역 및 군 부대에서는 각종 오락대회를 개최하도록 했다. 특히 초등학교, 중·고등학교는 일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임시수업·시험실시·영화감상 등의 명목으로 등교를 강요했다. 이러한 처사에 분노한 학생들은 2월 25일 경북고, 대구고, 경북대 사대부고의 학도호국단 간부들을 중심으로 모임을 갖고 일요일 등교 후에 시위하기로 결의했다. 당일 경북고 학생 800여 명이 결의문을 낭독하고 ① 민주주의를 살리자, ② 학원의 자유를 달라, ③ 학생들을 정치도구화하지 말라 등의 구호를 외치면서 시내 중심가로 행진해나갔다. 이어 다른 고교생들도 시위에 합류해 경북도청 앞에 집결했다. 학생들의 시위가 확산되자 경찰이 출동하여 시위대를 무차별 구타하고 해산시켰다. 경찰은 주동학생 30여 명을 연행했지만 민심동요와 시위확대를 우려하여 모두 석방할 수밖에 없었다. 이 사건은 마산부정선거반대시위, 나아가 4·19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

 
 





내용을 인용하시려면 인용 부분에 다음과 같은 주를 달아야 합니다.
"2·28대구학생시위"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http://preview.britannica.co.kr/bol/topic.asp?article_id=b18a0227a>
[2014. 11. 29자 기사]



Copyright ⓒ Encyclopaedia Britannic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