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색인 전체 항목명 | 국어사전
   

호밀

胡 ──

rye (Secale cereale)

아시아 서남부가 원산지인 2년생초 또는 이것의 먹을 수 있는 낟알.

호밀(Secale cereale)
이 식물은 키가 1~2m 정도 자란다. 꽃차례는 낱꽃[顆花]이 달린 2개나 그 이상의 작은 이삭들로 구성된 수상(穗狀)꽃차례를 이루며 이 낱꽃들은 하나의 씨를 가진 열매나 낟알이 된다. 호밀은 약 BC 6500년 아시아 서남부에서 재배되기 시작해 발칸 반도를 거쳐 서쪽으로 전파되어 전유럽으로 확산되었다고 보는데 오늘날에는 유럽·아시아·북아메리카 등지에서 광범위하게 재배하고 있다. 호밀은 기후와 토양이 다른 작물을 재배하기에는 상대적으로 부적합한 곳, 겨울밀을 재배하기에는 기온이 너무 낮은 곳인 북부지역에서 겨울 작물로 주로 재배된다. 이 식물은 북극권에서도 자랄 만큼 곡물 중 가장 강한 내한성(耐寒性)을 갖는다.

호밀은 주로 빵을 만드는 밀가루, 가축의 먹이, 목초용 식물로서 이용된다. 호밀에는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단백질, 칼륨, 비타민 B가 조금 들어 있다. 호밀은 밀보다 빵을 만드는 데 적합하지만 탄력성(彈力性)이 밀보다 부족해 흔히 밀과 혼합해 빵을 만든다. 호밀의 진한 색깔 때문에 호밀가루로만 만든 빵을 검은빵이라 한다. 또한 알코올 음료를 만드는 데도 이용된다. 호밀은 가축의 먹이로서 흔히 다른 것들과 혼합되는데 질긴 섬유성의 짚은 먹이로 사용되기보다 깔개, 두엄, 지붕 이는 재료, 침상, 모자, 종이 등을 만들 때 많이 쓰인다. 또한 흙을 개량하기 위해 경작하는 풋거름작물로 재배하기도 한다. 소련 지역은 세계 호밀 생산량의 1/3을 차지한다. 다른 주요 호밀 생산국으로는 폴란드·독일·아르헨티나·터키·미국·스페인·헝가리·프랑스·네덜란드·오스트리아·덴마크 등이 있다.

충청남도 부여 부소산에 있는 백제의 군량창고 유적지에서 호밀 낟알이 발견되는 것로 보아 한국에서는 옛날부터 호밀을 심어온 것으로 추정되나, 언제 한국에 들어왔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밀이나 보리보다 수량과 품질이 떨어지고 수익성도 낮기 때문에 널리 심고 있지는 않은데, 주로 충청남도, 전라북도의 산간지방에서 재배하고 있다. 호밀에 발생하는 맥각병은 맥각균에 의해 나타나는데, 맥각병에 걸려 호밀 줄기에 나타나는 검은 덩어리인 맥각은 혈압상승제 또는 수축제의 기능이 있어 약으로 쓰기도 한다.



이 항목에 대한 정보를 찾으려면

호밀 (식물) rye

 
 




"호밀" 관련 <Encyclopaedia Britannica Online> 항목을 살펴보십시오.



내용을 인용하시려면 인용 부분에 다음과 같은 주를 달아야 합니다.
"호밀"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http://preview.britannica.co.kr/bol/topic.asp?mtt_id=106929>
[2014. 9. 22자 기사]



Copyright ⓒ Encyclopaedia Britannic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