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색인 전체 항목명 | 국어사전
   

순록

馴鹿

reindeer

caribou라고도 함.

소목(─目 Artiodactyla) 사슴과(─科 Cervidae) 랑기페르속(―屬 Rangifer)에 속하는 북극지방의 사슴들.

순록(Rangifer)의 수컷
일부 극지방에서는 가축화되기도 했다. 순록은 최근까지 스피츠베르겐과 스칸디나비아에서부터 동부 시베리아까지 분포하고 있었다. 이들은 북아메리카에도 서식하고 있는데, 툰드라나 타이가 지역에 사는 것과 캐나다 숲지대에 사는 것으로 나뉜다. 이들은 고기·가죽·뿔을 얻는 사냥감으로서 가치가 높다. 사냥꾼들에 의하면 위에 언급한 2가지 외에 3번째 형(型)으로 산에 사는 것도 있다고 한다. 어떤 학자들은 모든 순록을 랑기페르 타란두스(R. tarandus) 1종(種)으로 여기지만, 다른 학자들은 이들을 여러 종으로 나눈다.

순록은 다른 사슴과의 동물들과는 달리 암수 모두 뿔을 가지고 있는데, 암컷의 뿔은 조금 작고 단순하다. 뿔은 길며 주축과 앞으로 뻗은 곁가지에는 가지가 많지 않다. 순록은 어깨높이가 0.7~1.4m이고, 몸무게는 300㎏ 정도이다. 가축화된 작은 품종은 크기가 당나귀만하다. 육중한 몸매의 순록은 옆으로 퍼진 커다란 발굽을 가지고 있어, 눈이나 부드러운 땅을 밟기 좋도록 되어 있다. 체색은 흰색에서부터 검은색까지 다양하지만, 전반적으로 등쪽은 회색 또는 갈색이고 배쪽은 보다 엷다. 두터운 털을 가지고 있는데, 딱딱하고 뻣뻣한 겉털이 조밀한 속털을 덮고 있다.

순록은 수영을 잘 하며 항상 무리지어 살고, 계절에 따라 여름 서식지와 겨울 서식지를 오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순록은 현재 숫자가 많이 격감되었다. 가을에 번식하는데, 암컷무리를 차지하기 위한 수컷들의 싸움이 격렬하다. 임신기간은 7.5개월이며, 1~2마리의 새끼가 태어난다. 겨울철의 주된 음식은 흔히 순록이끼(reindeer moss)라고 하는 클라도니아속(Cladonia) 지의류로, 발로 눈을 치워 얻는다. 여름철에는 풀이나 어린나무도 먹는다.

순록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동물로는 사람·늑대·스라소니·구즈리가 있다. 랍 지방에서는 순록이 물건을 끌거나 짐을 운반하는 동물로 사육되고 있는데, 고기와 젖뿐만 아니라 텐트·장화·옷을 만들기 위한 가죽도 얻는다. 시베리아산 순록은 짐운반은 물론 교통수단으로도 이용된다.


"순록" 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해보십시오.

[영문사이트]

더 많은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하시려면
britannica.com를 이용하십시오.



이 항목에 대한 정보를 찾으려면

순록 또는 랑키페르속 (포유류) reindeer

 
 




"순록" 관련 <Encyclopaedia Britannica Online> 항목을 살펴보십시오.



내용을 인용하시려면 인용 부분에 다음과 같은 주를 달아야 합니다.
"순록"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http://preview.britannica.co.kr/bol/topic.asp?mtt_id=53264>
[2014. 4. 25자 기사]



Copyright ⓒ Encyclopaedia Britannic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