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색인 전체 항목명 | 국어사전
   

에프라임

Saint Ephraem Syrus

시리아어로는 Aphrem. Ephraim the Syrian, Deacon of Edessa, Harp of the Holy Spirit이라고도 함.

306경 메소포타미아 니시비스~373. 6. 9 오스로예네 에데사.

축일은 서방교회 6월 9일, 동방교회 1월 28일.

그리스도교의 신학자, 시인, 찬송가 작사자, 교회박사.

동방교회 성직자들의 교리적 지주였으며, 그리스도교 공통의 전승을 증언하여 그리스 교회와 라틴 교회에 폭넓은 영향을 끼친 신학적 성서 주석들과 논쟁서들을 썼다.

에프라임은 니시비스의 주교 야메스 밑에서 부제이자 신학 개인교사로 일하다가, 363년 그의 고향이 페르시아로 넘어가게 되자 에데사로 가서 그곳에 있는 학교에서 가르쳤다. 이 사건을 운문(韻文)으로 기록한 〈니시비스의 노래 Carmina Nisibena〉는 역사적으로 가치있는 자료이다. 그는 교회에서 더 높은 성직자가 되는 것을 피하고(그는 미친 척함으로써 주교 축성을 회피했음), 수도원적 금욕주의로 천성적인 조급함을 자제해가면서 수많은 신학 저서들을 썼다. 5세기 비잔틴 사가 소조멘은 그가 책을 1,000권 이상 썼으며, 그 분량은 거의 300만 행에 이른다고 했다. 에프라임은 성서 주석가로서 〈구약성서〉의 〈창세기〉·〈출애굽기〉 주석을 썼고, 2세기의 중요한 시리아-그리스어판 신약성서인 〈디아테사론 Diatessaron〉에 해설을 붙였다. 그는 운문 형식의 문학을 좋아하여 논문·설교·찬송가를 이 형식으로 썼으며, 그결과 고대 시리아어로 쓴 작품들은 은유와 알레고리를 너무 많이 사용해서 지루한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다. 그가 쓴 찬송들은 대부분 당시의 주요이단설, 특히 2세기 영지주의자들인 마르키온과 바르데사네스의 사상을 반박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어떤 찬송들은 비정통적 그리스도론, 특히 아리우스주의를 공격했고, 몇몇 찬송들은 교회를 지상에 존속하는 그리스도로 보았으며, 믿음의 신학, 순결의 도덕적 우월성, 그리스도의 선교에 나타난 고난과 부활의 국면 등을 찬양했다. 5세기 역사가들에 따르면, 그리스도교인들은 예배에서 이 찬송들을 매우 중요시했다. 더 나아가 에프라임은 동정녀 마리아에 대한 신앙, 특히 마리아의 죄없음과 본이 되는 충성에 대한 신앙을 강조했다. 그외에 그의 산문과 시에 함축되어 있는 교리들 가운데는 성부·성자·성령의 영원성에 대한 삼위일체론적 가르침, 그리스도 안에서 신성과 인성의 연합, 기도에서 성령의 본질적인 직무(특히 성찬을 거행할 때 그리스도의 실제적 임재를 전달하는 일) 등이 있다. 또한 그는 모든 사람이 부활할 것이라고 가르치면서, 개개인이 천상의 지복(至福)을 얻으려면 세상이 끝날 때(최후의 심판)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전통적인 시리아 교회의 신조를 유지했다. 단테는 에프라임이 천국과 지옥을 실감나게 묘사한 것을 읽고서 영감을 받아 〈신곡 Divine Comedy〉을 썼다.

현대 학자들은 비판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에프라임의 원본들을 재구성했다. 지금까지 에프라임 원본은 여러 편집자들의 개인적 견해에 맞추어 자주 편집되고 수정되어왔는데, 그리스어와 라틴어 판본들이 많은 경우 그릇된 번역과 삽입들로 가득 차 있었다. 지금까지 나온 시리아어 및 그리스어 전집 중 가장 완전한 것은 J. S. 아세마니와 S. E. 아세마니의 전집(6권, 1732~46)이며, 보충 자료로는 T. 라미의 것이 있다(벨기에 말린, 1882~1902). 1920년 교황 베네딕투스 15세는 공식적으로 에프라임을 교회박사로 공포했다.



이 항목에 대한 정보를 찾으려면

에프라임 (시리아 신학자) Ephraem Syrus, Saint

 
 




"에프라임" 관련 <Encyclopaedia Britannica Online> 항목을 살펴보십시오.



내용을 인용하시려면 인용 부분에 다음과 같은 주를 달아야 합니다.
"에프라임"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http://preview.britannica.co.kr/bol/topic.asp?mtt_id=64590>
[2014. 10. 3자 기사]



Copyright ⓒ Encyclopaedia Britannic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