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색인 전체 항목명 | 국어사전
   

칼륨

potassium(K)

주기율표 1족에 속하는 알칼리금속성 원소.

칼륨은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한 원소이다. 전기분해로 분리해 얻은 최초의 금속으로 1807년 영국의 화학자 험프리 데이비가 용융 수산화칼륨을 볼타전지로 분해시켜 얻었다.

칼륨은 연하고 은색 광택이 나는 백색 금속으로, 녹는점이 낮고 열전도도와 전기전도도가 크다. 연보라색 불꽃을 띠며 증기는 녹색이다. 지각의 2.6%를 이루고 있으며 7번째로 풍부한 원소이다. 백운모와 정장석 같은 불용성 광물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칼륨은 정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칼륨은 카널라이트·키서라이트·폴리할라이트와 같이 어느 정도 제련할 수 있는 광물을 전기분해시켜 상업적으로 제조한다.

칼륨 금속 자체의 상업적 용도는 매우 적어 공기 중에서 산소를 방출하고 이산화탄소와 수증기를 제거함으로써 흡입된 공기를 정화시키는 과산화칼륨(KO2)의 제조와, 나트륨과의 합금으로 액체 금속성 열-전달 매질로 소량 사용될 뿐이다. 칼륨은 물과 격렬하게 반응하여 폭발성이 있는 수소 기체와 수산화칼륨(KOH) 용액을 만든다. 식물 대사에서 칼륨 화합물은 토양에서 타르타르산염과 옥실산염의 형태로 흡수되어 식물을 태울 때 탄산칼륨으로 전환된다. 고등동물에서 칼륨 이온은 나트륨 이온과 함께 세포막에서 신경과 근섬유의 전기화학적 자극을 전달하고, 세포로부터의 음식물 섭취와 노폐물 제거 기능의 균형을 유지시킨다. 체내에 존재하는 칼륨의 양이 너무 적거나 많으면 위험하지만 토양에 존재하는 칼륨은 음식물에서의 칼륨 양을 적절히 유지시켜 준다. 천연에 존재하는 칼륨은 3개의 동위원소인 칼륨-39(39K : 93.26%), 41K(6.73%), 방사성 40K(약 0.01%)으로 되어 있으며, 6개의 인공 동위원소가 합성되었다. 칼륨은 4s 궤도에 있는 전자 하나를 쉽게 잃을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칼륨 화합물에서 칼륨의 원자가는 1이다.



이 항목에 대한 정보를 찾으려면

칼륨 또는 K (화학원소) potassium

 
 





"칼륨" 관련 <Encyclopaedia Britannica Online> 항목을 살펴보십시오.



내용을 인용하시려면 인용 부분에 다음과 같은 주를 달아야 합니다.
"칼륨"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http://preview.britannica.co.kr/bol/topic.asp?mtt_id=89391>
[2014. 8. 31자 기사]



Copyright ⓒ Encyclopaedia Britannic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