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쓰라-태프트 밀약 체결
1905. 7. 29

루스벨트

1905년 7월 29일 가쓰라-태프트 밀약이 맺어졌다. 이 밀약은 일본 총리 가쓰라 다로[桂太郞]와 미국 루스벨트 대통령의 특사인 육군장관 W. H. 태프트 사이에 맺어진 비밀협약이다. 이 밀약을 통해 미국의 대 필리핀 권익과 일본의 대 조선 권익을 상호 교환조건으로 승인했다. 미국이 필리핀을 통치하는 대신 일본은 필리핀을 침략하지 않으며, 러일전쟁 후 일본의 조선 지배를 승인한다는 내용이었다. 일본은 같은 해 제2차 영일동맹과 포츠머스 조약을 체결함으로써 극동 지역에서 일본의 지배권을 획득했다. 이후 일본은 을사조약 강요와 함께 조선 지배를 기정사실화했다.

관련 인터넷 링크

[한글 사이트]
학습 사이트 쿠넷은 포토 갤러리 기획전 한국의 백년에서 가쓰라-태프트 밀약 전후의 상황을 설명한다.

[영어 사이트]
백악관 홈페이지는 제27대 대통령이었던 윌리엄 하워드 태프트에 관한 자료를 제공한다. 파크넷에서는 태프트의 생가를 소개한다. 해럴드 B. 리 도서관은 러일전쟁 결과 맺은 포츠머스 조약 전문을 제공한다. 미국과 러시아의 역사적 대결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는 Meeting of Frontiers는 러일전쟁에 대한 당시 미국 여론의 반응을 다룬 짤막한 과 러일전쟁 관련 이미지 자료를 제공한다.
 

1981
찰스 왕세자, 다이애나와 결혼


Copyright ⓒ Encyclopaedia Britannic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