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솔리니 처형
1945. 4. 28

무솔리니

1945년 4월 28일 이탈리아 파시즘을 이끈 베니토 무솔리니가 정부 클라레타 페타치와 함께 처형되었다. 1940년 이탈리아는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다. 이 전쟁에서 무솔리니는 자신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그리스를 침공하는 등 무모한 전투를 시도했으나 참패했다. 1943년 연합군이 시칠리아 상륙에 성공하자 무솔리니는 총리직을 박탈당하고, 아브루치 지역에 있는 그란사소디탈리아의 한 호텔에 유폐되었다가 독일 특공대의 도움을 받아 뮌헨으로 탈출했다. 그는 북부에 새로운 파시스트 정부를 수립했으며, 치아노를 비롯한 대평의회 반역자들을 처단하자는 히틀러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1945년 독일군 방어선이 무너지자 파르티잔 지도자들은 무솔리니의 처단을 결의했고, 무솔리니는 인스부르크로 퇴각하는 독일군 트럭에 숨어 있다가 발각되어 사살되었다.

관련 인터넷 링크

[한글 사이트]
<한겨레21>은 기획기사 가운데 파시즘과 군중의 관계를 조명한 진중권의 글 파시즘의 시대 ①/파시즘, 그것은 군중창작!을 제공한다.

[영어 사이트]
Benito Mussollini in Pictures<Life>(1939) 표지에 실린 무솔리니 사진을 비롯해 청년시절히틀러와 함께 한 시가행진, 포스터 등 여러 사진 자료를 제공한다. 무솔리니 & 이탈리아는 무솔리니의 정치 역정을 연대표로 정리해 보여주며, Grolier Online에서는 Denis Mack Smith가 정리한 무솔리니의 정치적 생애를 읽을 수 있다.
 

1960
이기붕 일가 자살


Copyright ⓒ Encyclopaedia Britannic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