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네베택 환초에서 수소폭탄 실험
1952. 11. 1

미국 뉴멕시코 주 앨러머고도에서 실시된 최초의 원자폭탄 실험(1945. 7. 16)

1952년 11월 1일 마셜 제도의 에네베택 환초에서 미국의 과학자들이 개발한 열핵폭탄에 대한 실험이 있었다. 열핵폭탄은 수소의 동위원소들이 초고온에서 결합해 헬륨으로 바뀌는 핵융합의 연쇄반응을 이용한 무기로서 엄청나게 큰 폭발력을 가진다. 수소폭탄이라고도 하며 원자폭탄보다 수백 배에서 수천 배 더 강력하다. 폭발 과정은 1초 이내의 짧은 시간 안에 일어나는데 열핵폭탄이 폭발하면 폭풍과 빛, 열, 방사성 낙진이 생긴다. 또한 반경 수㎞ 안에 있는 건물은 완전히 파괴되고 수십㎞ 떨어져 있는 사람이 강렬한 백색광을 볼 경우 눈이 먼다. 대륙간 탄도 미사일 탄두에 장착할 경우 20~25분 안에 지구의 반 바퀴를 돌 수 있으며, 유도장치를 이용해 목표물을 중심으로 반경 수백m 안에 투하할 수 있다. 미국이 1952년 실험한 이후 소련이 1953년 8월 12일 실험했고, 영국이 1957년 5월, 중국이 1967년, 프랑스가 1968년 개발에 성공해 현재 세계에 열핵무기가 2만 개 이상 쌓여 있다. 핵무기의 개발 이후 거대한 파괴에 대한 공포는 전 인류의 큰 걱정거리이며 세계 정치가들이 반드시 해결해야 할 중대한 과제로 대두되었다. 이를 위해 미국과 소련이 전략무기감축협상을 벌이는 등 핵보유국간에 군비의 제한과 통제를 위한 다양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관련 인터넷 링크

[한글 사이트]
경상대학교는 물리학 학습 사이트 물리의 이해를 통해 핵무기를 비롯한 핵 관련 정보를 상세한 그림 및 동영상과 함께 제공한다. 동국대학교 보건관리학과핵무기를 비롯한 핵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한겨레>는 1954년에 있었던 수소폭탄 실험 관련 기사를 소개한다. <경향신문>에서는 핵 관련 기사 '핵기술의 발견과 개발'을 찾아볼 수 있다.

 

1954
마리아 칼라스 미국 데뷔


Copyright ⓒ Encyclopaedia Britannic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