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스코 José Clemente Orozco
1883년 11월 23일 태어남 / 1949년 9월 7일 죽음


오로스코가 마분지에 그린 템페라 <자화상>(1940)
"가장 위대하고 합리적이며 가장 순수하고 강한 그림의 형태는 벽화이다. 벽화는 개인 소유가 될 수 없고 소수 특권층의 이익을 위해 감추어질 수 없으므로 가장 공평한 형태의 그림이다."

- 호세 클레멘테 오로스코, 1927

오로스코는 멕시코의 고유한 예술적 전통을 되살린 작품을 그린 프레스코 화가이다. 생동감 있는 형상과 꽉 짜인 구도가 특징이다. 1914년 멕시코 혁명을 지지하는 선전예술가로 활동했다. 1917년 창녀들을 주제로 한 수채화 연작 <눈물의 집 House of Tears>을 둘러싸고 비평가와 도덕론자들의 반발이 거세자 조국을 떠나 미국에서 몇 년을 지냈다. 1920년 멕시코로 돌아와 정부의 후원을 받으며 디에고 리베라, 다비드 알파로 시케이로스와 함께 멕시코 벽화운동을 전개했다. 1926년부터 독자적인 양식을 확립한 그는 벽화 <코르테스와 말린체 Cortes and Malinche>(국립예비학교)·<참호 The Trench>(국립예비학교) 등 멕시코 미술사상 기념비적인 작품을 남겼다. 1927년 정부의 보호정책이 철회되고 비평가와 보수주의자들이 공격을 퍼붓자 또다시 뉴욕 시에 정착한 그는 꾸준한 작품활동으로 국제적 명성을 얻었다. 1934년 당당하게 멕시코로 돌아와 자신의 역사의식과 종말론적 주제를 담은 벽화 <카타르시스 Catharsis>를 완성했다. 말년에 이르러 국민적 영웅이 되었으며 멕시코 예술을 국제적 지위로 끌어올린 예술가로 명성을 얻었다.

관련 인터넷 링크

[한글 사이트]
한 개인 홈페이지에서 멕시코 벽화운동과 오로스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벽화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우리 정신 새로운 시각에서는 오로스코를 비롯한 멕시코의 벽화작가들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미술대학입시 관련 정보 사이트인 AIMA에서는 오로스코가 사용한 아크릴 컬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한 개인 홈페이지에서 벽화를 그리고 있는 오로스코의 사진을 제공한다.

[영어 사이트]
Web de Mexico는 수많은 작품 사진과 함께 오로스코의 인적 사항을 제공한다. Art Cyclopedia는 오로스코의 온라인 전시 목록을 제공한다. Mary-Anne Martin/Fine Art는 Hayden Herrera가 강의한 'José Clemente Orozco and Diego Rivera : The Murals'의 본문을 제공한다.
 
출생일로 인물찾기






Copyright ⓒ Encyclopaedia Britannic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