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카 Franz Kafka
1883년 7월 3일 태어남 / 1924년 6월 3일 죽음


카프카
"우리가 죄인인 이유는 지식의 나무를 먹었기 때문만이 아니라, 또한 생명의 나무를 먹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 프란츠 카프카

카프카는 환상적인 작품세계를 보이며 20세기 인간의 불안과 소외를 특출하게 표현해낸 독일의 작가이다. 프라하의 중산층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는데, 현실적이고 권위적이며 사업욕이 강한 그의 아버지는 내향적이고 섬세한 감정의 소유자인 아들을 이해하지 못했다. 이런 아버지의 형상은 카프카의 존재뿐만 아니라 작품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카프카는 프라하대학교에서 별 흥미 없이 법학을 공부했는데, 이때 막스 브로트를 알게 되었다. 카프카의 가장 가까운 친구가 된 브로트는 훗날 카프카의 글을 장려하고 구제하고 해석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영향력있는 전기작가가 되었다. 카프카는 1906년 박사학위를 받고 1907년 한 보험회사에 근무하기 시작했으나 긴 근무 시간으로 글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1908년 프라하의 보헤미아 왕국 노동자 상해보험회사라는 준국가기관으로 직장을 옮겼다. 이곳의 근무 시간은 2시까지였기 때문에 카프카는 일을 마치고 글을 쓸 수 있게 되었다. 그의 작품에는 절망적인 시대와 인간 존재의 불안, 사회구조의 불가해성 등이 매우 상징적으로 나타나 있어서, 풍부한 해석을 야기시켰다.

관련 인터넷 링크

[한글 사이트]
<조선일보>(1998. 2. 11)는 카프카 문학에 대한 새로운 번역 출간 소식을 알려 주는 기사 황량한 시대-돌아온 카프카 문학을 제공한다. 한 개인 홈페이지에서 카프카의 전기를 읽어 볼 수 있다.

[독일어 사이트]
프란츠 카프카 홈페이지에서 카프카의 생애, 작품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독일 구텐베르크 프로젝트에서 카프카의 약력과 작품들을 읽어 볼 수 있다.

 
출생일로 인물찾기






Copyright ⓒ Encyclopaedia Britannic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