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테랑 François(-Maurice-Marie) Mitterrand
1916년 10월 26일 태어남 / 1996년 1월 8일 죽음


미테랑
"위대한 인물이 우리 곁을 떠났다. 나는 그에게 감동 어린 경의를 표한다."

- 자크 시라크

미테랑은 프랑스의 정치가로서 2차례(1982~95)에 걸쳐 대통령을 지냈다. 대통령직을 수행하는 동안 독일의 긴밀한 협조하에 유럽 통합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1991년 12월 유럽의 정치·경제적 통합을 주요 내용으로 한 마스트리히트 조약 수립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짐으로써 미테랑의 목표가 실현되었다. 또한 그는 사형제도의 폐지, 정부의 지방분권화, 수많은 공공시설 설치 등의 업적을 이루어냈다. 미테랑은 파리대학교에서 법학과 정치학으로 학위를 받았고, 제2차 세계대전 중 독일군의 포로가 되었다가 탈출해 프랑스로 돌아왔다. 그후 나치에 협력한 비시 정권의 관리를 지냈다(그는 이 사실을 1994년까지 감추었다). 그러다가 1943년에는 레지스탕스에 가담했고, 1944년 8월 파리가 해방된 뒤 샤를 드골의 임시정부에서 일했다. 1971년 사회당 총재가 되었고, 1981년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그러나 앞서 말한 대통령 임기 중의 업적에도 불구하고 그가 단행한 사회주의 경제정책이 실패로 돌아가자 사회당은 1986년 총선에서 패배했다. 그 결과 우파인 시라크를 총리로 맞아들여 권력을 나누어야 했다. 임기말인 1995년 전립선암에 걸려 사임한 뒤 이듬해 사망했다. 그는 프랑스에서 가장 오랫동안 대통령직을 수행한 사람이었다.

관련 인터넷 링크

[한글 사이트]
주프랑스 한국대사관에서 프랑스 약사를 제공한다. <조선일보>는 시라크의 미테랑 비판에 대한 기사를 제공한다. <한겨레>는 미테랑의 여성편력에 대한 기사를 제공한다. 주한 프랑스 대사관은 프랑스에 대한 정보를 링크와 함께 제공한다. 하늘나라는 미테랑의 묘지를 소개한다.

[영어 사이트]
PBS는 Online Newshour에서 미테랑의 사망에 관한 Peter Morgan의 보고서와 미테랑을 주제로 한 Jim Hoagland, Charlayne Hunter-Gault의 토론 내용을 소개한다. Houston Chronicle은 미테랑의 사망에 관한 반응들이 담겨 있는 기사모음을 제공한다. CNN 또한 그의 정보를 소개하는 링크와 함께 사망기사를 제공한다. 유네스코는 미테랑 추모 1주년 기념 좌담회 François Mitterrand: Peace and Development - Tributes의 내용을 소개한다.
 
출생일로 인물찾기






Copyright ⓒ Encyclopaedia Britannic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