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주시

安州市

평안남도 서북부에 있는 시.

동쪽은 개천시, 서쪽은 문덕군, 남쪽은 숙천군·순천시, 북쪽은 평안북도 박천군과 접하고 있다. 현재의 행정구역은 안주읍, 신안주·남흥 노동자구, 원풍리·용계리·운흥리·상서리·평률리·용화리·용담리·용복리·구룡리·반룡리·중흥리·입석리·선흥리·장천리·용연리·미상리·창송리·운송리·청송리·남칠리·송학리·운학리·송암리·용전리·연풍리·용흥리·송도리 등 1개읍 2개 노동자구 27개리로 되어 있다. 면적 359㎢, 인구 201,786 추정(1991).

연혁

고구려 때에는 식성군이었고, 고구려 멸망 후에는 당나라의 안동도호부에 속했다. 신라 경덕왕 때에 중반군으로 개칭했고, 고려 태조 때에 팽원군이라 했다. 조선 세조 때 진을 두었고, 1895년(고종 32)에 군이 되었다. 8·15해방 당시에는 안주읍·동면·운곡면·대니면·용화면·입석면·연호면·신안주면 등 1개읍 7개면으로 되어 있었다. 그후 북한은 1952년 12월 행정구역 개편 때 대니면·용화면·연호면과 입석면의 일부를 문덕군으로 편입시켰다. 1954년 10월에는 삼룡리의 일부가 안주읍으로, 평률리 일부가 상서리로 넘어가고, 개천군의 서남리·상서리의 일부를 분리해 송암리를 신설했다. 1956년 9월에는 평안북도 박천군의 용전리가 이관되었고, 1961년 3월에는 원흥리를 신안주노동자구로 개칭했다. 1967년 10월에는 금성리를 원풍리에 통합시켜 금성리를 폐지했고, 운학리 일부와 삼룡리가 미상리에 편입되었으며, 안주읍은 구안주노동자구로, 신안주노동자구를 안주읍으로 개칭했다. 1972년 11월에는 구안주노동자구가 신안주노동자구로 개칭되었으며, 1980년 5월에는 평안북도 박천군의 남흥노동자구·송도리·용흥리가 안주군에 편입되었고, 1987년 8월 시로 승격되었다.

자연환경

평안남도의 서부 평야지대로서 안주평야의 일부를 차지한다. 군에는 마두산(536m)·상산(530m)·송암산(364m)·살류봉(534m)·서산봉(449m)·첩무봉(340m)·추봉산(307m) 등 낮은 산들이 솟아 있다. 주요하천은 청천강이며, 그밖에 대동강의 지류인 중교천·금천강과 청천강의 지류인 대교천·창송강·합탄천 등 20여 개의 작은 하천들이 있다. 이 하천들을 이용한 연풍호·순남저수지 등이 농업용수와 공업용수원으로 이용된다. 안주평야는 면적이 600㎢로 청천강의 퇴적작용 등에 의해 형성되었다. 주요기반암은 편암·화강암·석회암이며, 토양은 갈색삼림토·충적토이다. 주요지하자원은 흑연·철광·고령토·석회석 등이다. 연평균기온 8.7℃ 내외, 8월평균기온 23.8℃ 내외, 1월평균기온 -9.5℃ 내외, 연평균강수량 1,152㎜ 정도이다. 산림은 군 면적의 55%를 차지하며, 주요수종은 소나무·참나무·분지나무·돌배나무 등이다.

산업·교통

경지는 군 면적의 31% 정도이며, 주요농산물은 쌀·옥수수·채소류 등이다. 축산업이 활발해 돼지·닭·오리 등이 집단적으로 사육되며, 그밖에 양·염소·소·토끼 등도 사육된다. 야산을 개간한 과수원에서는 배·복숭아·사과 등이 생산되며, 양잠업도 소규모로 이루어지고 있다. 안주시의 특산물로는 명주옷감인 항라와 안주갑사가 생산된다. 유연탄을 채굴하는 안주지구탄광은 북한에서 가장 큰 석탄광이며, 연평균 7,000만t을 생산한다. 공업은 기계공업과 방직공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안주기계공장·통신기계공장 등을 비롯하여 지물·수예품·제지·화학·음료·가구 공장 등이 있다. 연풍호에는 연풍발전소가 있다.

평의선(평양-신의주)·개천선(신안주-개천)이 통과하며, 평양-신의주, 안주-개천을 통과하는 도로의 교차지점으로 교통이 편리하다. 그밖에 문덕-순천을 연결하는 도로가 있다.

유물·유적·관광

관서8경의 하나로 100가지의 경치를 볼 수 있다는 백상루가 있으며, 1975년에 조성된 칠성공원이 있다. 칠불산에는 을지문덕의 청천강대첩 때 공이 컸던 7명의 승려를 기렸던 칠불사 터가 남아 있으며, 고려 때 서희가 쌓은 안주성지, 청나라와의 전쟁에서 공을 세운 남이홍 등을 제사하는 충민사, 서산대사가 수도했다는 서삼봉 등이 있다. 주민을 위한 관광지가 조성되어 있는 연풍호 주변에는 휴양소와 소년단야영소가 있다. 겨울 철새인 평남너화(북한 천연기념물 제2호)와 승백루갈새(북한 천연기념물 제7호)가 서식한다.

교육·문화

안주공업대학과 농업전문학교·기계전문학교를 비롯해 안주고등중학교·남천고등중학교 등이 있으며, 소규모의 유치원·탁아소·영화관·도서관·군중문화회관 등이 있다.

高太宇 글